한전 고객번호 조회 | 전기요금 조회 방법, 아파트 복지할인 계량기 보는법

한전 고객번호 조회 | 전기요금 조회 방법, 아파트 복지할인 10자리 계량기 보는법 모를때 확인 방법, 한전 고객센터 전화번호에 대해서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요금을 조회하거나 자동납부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전력공사(한전)의 고객번호를 알아야 정상적으로 조회 또는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한전 고객번호는 한전과 개별계약이 되어 있어 전기요금 고지서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지만, 고지서 없어도 고객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한전 고객번호 찾는 법과 한전 고객센터 전화번호, 전기요금 조회 방법, 계량기 확인하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Contents

한전 고객번호란?

한전 전기요금 고객번호 10자리
한국전력공사 고지서 고객번호 10자리

한국전력에서 사용하는 전기요금을 정확하게 고지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고객마다 계약 단위로 10자리의 고유번호를 알려주게 됩니다. 이를 한전 고객번호라 조회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류고지서의 오른쪽 상단에 표기 되며 이것을 확인 하기 어려울 경우 국번없이 123을 눌러 한국전력공사로 전화하여 직접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전 전기요금 고지서가 없는 경우에도 모바일과 PC 또는 한전 고객센터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플을 이용해 한전 고객번호 조회 방법과 PC 이용 한전 고객번호 조회 찾는 법, 한전 고객센터 전화 확인하여 한전 고객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한전 고객번호 조회 방법 – 모바일

스마트한전
스마트한전

한전 고객번호 찾는 법 중 하나는 핸드폰을 통해 스마트한전‘ 앱을 설치하여 한전 고객번호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회원가입을 따로 하지 않아도 ‘스마트한전’ 앱을 통해 한전 고객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한전’ 앱을 이용한다면 전기요금 조회 등 다양한 업무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스마트한전 다운로드
  2. 어플 실행 후 메인화면 ‘고객번호 찾기‘ 클릭
  3. 주택 거주 시 ‘일반 고객번호 찾기‘ 클릭
  4. 지역,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
  5. 아파트나 오피스텔 거주 시 ‘아파트 고객번호 찾기‘ 클릭
  6. 도로명 주소 입력 후 조회
  7. 한전 고객번호 확인

단, 주택과 다르게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전체가 하나의 고객번호로 계약이 되어 있어 아파트 세대별로 고객번호가 부여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신 분이라면 전기요금 문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 안내받아야 합니다.


한전 고객번호 조회방법 – PC

한전-사이버지점
한전 사이버지점

한전 고객번호 조회 PC로 확인하는 방법은 포털의 검색창에서 ‘한전 사이버지점‘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내 검침 납기일, 고객번호 조회’ 선택한 뒤 한전 고객번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에 거주하거나 한전에서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고 계신 분은 ‘고객정보로 조회’를 선택하여 지역,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입력 후 한전 고객정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에 거주하고 있는 분은 ‘고압 아파트/오피스텔 고객번호 조회’를 선택하여 주소 입력 후 아파트 고객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전 고객번호 조회방법 – 한전 고객센터 전화

직접 한전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여 한전 고객번호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전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를 하시면 되고, 핸드폰 사용시 지역번호와 함께 ‘123‘을 눌러 한전 고객센터와 연결 하시면 됩니다.

한전 고객센터 연결 시 단축번호 0번을 누르면 상담원과 바로 연결이 됩니다.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방법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방법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방법

많은 분들께서 전기요금을 내기 전에 얼마나 나올지 궁금해 합니다.

사용한 뒤 내는 요금이기 때문에 한달 뒤에나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아닙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는 19년 2월부터 별도의 가입 필요없이 지금까지 사용된 금액예상 금액까지 알려주는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한전에서는 스마트한전 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간편하고 쉽게 전기요금을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1. 구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스마트한전 다운로드
  2. 어플 실행 후 메인화면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클릭
  3. 일반주택 OR 고압아파트 등의 주거형태 선택
  4. 고객번호 인지 유무 확인
  5. 고객번호 입력
  6. 만약 고객번호를 모를 시 생년월일 조회로 진행가능
  7. 현재 계량기 수치를 보고 입력 후 요금확인

아파트의 경우 5번 고객번호 입력시에 201동 310호 인 경우 0201 0310 처럼 4자리 숫자에 맞춰서 앞에 0을 더 넣어 기입해 줍니다.

PC의 경우 한전 사이버 지점 웹사이트를 통해 스마트폰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하니 PC가 편할경우 진행 해보면 되겠습니다.


계량기 보는법

한전사이트나 어플로 전기요금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집 내부에 설치 된 계량기를 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계량기는 기계식과 전자식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기계식은 우리가 익히 봐왔던 두꺼비집 이라고 불리는 차단기 옆에 달린 기계식 장치를 일컫습니다.

당월사용량에서 전월달 마지막 사용량을 빼게 되면 현재까지 사용한 전기요금을 추산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은 사용 용도와 전력량에 따라 보는 방법이 달라지게 되므로 정확한 사항은 한전사이트의 저압 전자식 전력량계 종류를 참고 하심이 좋습니다.


한전 아파트 전기요금

한전 전기요금 아파트
아파트 전기요금 예시

아파트 전기요금은 일반적인 단독주택과 같이 주택용전력을 적용시킵니다. 그렇지만 아파트는 여러 사람이 모여 다양한 세대를 이룹니다.

따라서 아파트 지원시설 (엘리베이터, 가로등, 기타 시설) 등으로 인하여 다른 세대와 같이 사용되는 시설이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특성은 주택과 다른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지원시설 (엘리베이터, 가로등, 기타 시설) 등으로 인하여 다른 세대와 같이 사용되는 시설이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특성은 주택과 다른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전기요금 복지할인

한전에서는 주택용 복지할인 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등의 고객들에게 적용되는 제도 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이외에도 상이유공자 독립유공자 차상위계층 3자녀이상 대가족 출산가구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생명유지장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이와 같은 복지할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에 따른 할인 내용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은 한국전력공사 주요전기요금제도를 통해서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한전 고객번호 조회 | 전기요금 조회 방법 | 아파트 복지할인 10자리 계량기 보는법 모를때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