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중계 및 일정, 엔트리 총정리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중계 및 일정, 엔트리, 게임 전망 총정리입니다.

도쿄 올림픽은 원래 2020년에 개최되는 것였지만 코로나로 인해 연기되면서 2021년에 개최가 되었는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무관중 경기가 열리고 선수격리 등 안타까운 소식들이 많이 들리지만 그래도 세계인들이 기다려온 스포츠 축제이고 많은 선수들이 그동안 갈고 닦아온 실력을 마음껏 뽑내는 그런 도쿄 올림픽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리의 식빵언니 김연경 선수가 출전하는 도쿄 올림픽 여자배구 일정과 최종 엔트리, 중계 방송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배구는 두 팀이 18m x 9m 코트에서 골망을 가로지르는 구기 종목입니다(남자 2.43m, 여자 2.24m). 올림픽 배구에서는 각 팀마다 12명의 선수와 6명의 선수가 코트에 있게 됩니다. 게임은 네트 위로 공을 날려 상대 코트로 보내는 서브로 시작하며, 각 팀은 공을 떨어뜨리지 말고 3개 미만의 터치로 상대 코트로 보내야 합니다.

상대편 코트에 공을 던지고 상대편이 공을 던지지 못하게 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입니다. 배구에서는 공이 코트에서 떨어지거나 떨어지는 랠리가 일반적이며, 랠리가 끝나고 이긴 팀이 1득점을 올리고 다음 서브권을 획득합니다.

배구의 속도가 시속 130km를 넘을 때도 있기 때문에 선수들은 그에 걸맞은 힘과 반사력을 가져야 합니다.

미국에서 전 세계로 퍼져나간 배구는 1947년 국제배구연맹(FIVB)에 의해 설립되었고, 이듬해인 1952년 최초의 남자배구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렸습니다.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는 남녀 배구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에는 참가국들이 6개 팀으로 나뉘어 라운드 로빈 조별 리그를 치르게 됩니다. 여기서 각 조의 상위 4개 팀이 8강에 진출하고, 8강부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출합니다.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대회 전망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은 지난 1976년 몬트리올 올릭핌 이후 두번째 메달 획득에 도전하는데요.

몬트리올 올림픽 동메달 획득, 그리고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 4위에 이어 다시 4강 진출에 도전합니다. 최종 목표는 올림픽 메달 획득이지만 지난 vnl 당시 경기 기록만 본다면 그다지 희망적이진 않습니다.

지난 vnl 당시 어린 선수들을 대거 발탁, 경험을 쌓게 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던 시간 탓인지 조직력을 100% 끌어올리지 못한 모습을 여럿 볼 수 있었습니다.

​경기 막바지로 가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마지막 경기인 네덜란드 전에서 풀세트까지 접전을 펼치기도 했지만 올림픽을 앞두고 마지막 훈련 중인 선수들이 남은 기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얼마나 빨리 호흡을 맞출 수 있을 것인가에 따라 메달 가능성 여부가 정해질 듯 합니다.

​지난 vnl 당시 부상으로 함께 하지 못한 김수지 등의 합류 소식이 전해지면서 팀의 전력이 더 보강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리나라의 김연경 선수가 이번 도쿄올림픽을 마지막으로 국가대표를 은퇴하겠다고 밝혀, 우리나라가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거론되고 있습니다.

도쿄 올림픽에 나서는 팀들의 면면은 하나같이 막강합니다.

​세계 랭킹 1위~7위 국가들이 모두 올림픽에 참여하며 가장 낮은 순위인 아르헨티나가 16위라는 점만 보더라도 이번 여자배구 메달 경쟁이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는 여자배구팀의 세계 랭킹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1위, 중국 2위, 브라질 3위, 터키 4위, 일본 5위, 도미니카공화국 6위, 러시아 7위, 이탈리아 9위, 아르헨티나 16위

남자 배구에서는 브라질이, 여자 배구에서는 중국이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이 두 팀은 2020년 도쿄 올림픽에도 후보로 올랐는데요.

여자 배구에서는 중국이 2회 연속 FIVB 월드컵에서 우승했고, MVP 스타 주틴을 포함해 4명의 중국 선수가 개인상을 받았습니다.

세르비아는 현재 FIVB 여자배구 세계선수권대회 우승국이고, 티야나 보스코비치는 2018년 세계선수권대회 MVP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탈리아는 눈에 띄는 선수들이 많은 팀이고, 그들은 팀을 이끌어요. 폴라 에고누가 2018 세계여자배구선수권대회에서 324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하면서 팬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남자, 여자 4개의 금메달로 가장 많은 올림픽 배구 금메달을 땄습니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조 편성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조편성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조편성

도쿄올림픽 여자배구에는 총12팀이 참가하게 되며, 6팀씩 두 조로 나뉘어 조별로 풀리그를 펼칩니다. 그리고 조별리그 성적으로 각조  4위까지 8강에 진출을 하게 됩니다.

도쿄 올림픽 여자배구 A조에는 일본(7위), 세르비아(6위), 브라질(3위), 대한민국(10위), 도미니카 공화국(9위), 케냐(23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쿄 올림픽 여자배구 B조에는 중국(1위), 미국(2위), 러시아(8위), 이탈리아(4위), 아르헨티나(17위), 터키(5위)가 있습니다.

B조는 ‘죽음의 조’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어느 나라가 이겨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엄청난 강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에 비해 대한민국이 속한 A조는 만만하지는 않지만 B조보다는 8강 진출을 노려보기 수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세계랭킹 1위인 미국과 2위인 중국 등과 같은 팀에 없다는 점을 볼 때 8강 진출 가능성을 높게 보기도 하지만 8강에 올라간다면 결국 강팀들과의 토너먼트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과의 대결은 불가피합니다.

  • A조 : 일본, 세르비아, 브라질, 대한민국, 도미니카 공화국, 케냐
  • B조 : 중국, 미국, 러시아,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터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일정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일정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 은 7월25일부터 8월8일까지 보름간 진행이 되는데요.

여자 배구의 모든 경기는 아라아케 아레나에서 열리게 되며, 풀리그를 치르는 조별 리그는 각 팀당 이틀에 한번씩 총 5경기를 소화합니다.

A조에 속한 우리나라는 일본, 세르비아, 브라질, 도미니카공화국, 케냐와 경기를 하게 됩니다.

7월 25일(일) 21:45 대한민국 : 브라질 

7월 27일(화) 21:45 대한민국 : 케냐 

7월 29일(목) 11:05 대한민국 : 도미니카

7월 31일(토) 19:40 대한민국 : 일본 

8월 02일(화) 09:00 대한민국 : 세르비아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일정 과 대회방식은 예선에서 조별 리그전으로 순위를 가려 각 조의 1위~4위가 8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8강 토너먼트는 크로스 토너먼트로 진행이 됩니다. 조별 순위가 높은 팀이 낮은 팀을 상대하도록 대진으로 짜여지는데요. 조별예선에서 최대한 순위를 올려 토너먼트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A조1위는 B조4위랑, A조2위는 B조3위와, A조3위는 B조2위와, A조4위는 B조1위와 8강 대진표가 구성 됩니다.

4강 토너먼트 이후, 결승전과 3·4위전을 통해 최종 금은동 메달을 가리게 됩니다.

▶ 8강전

1경기 : 8월 04일 (수) 9:00 – 11:00
2경기 : 8월 04일 (수) 13:00 – 15:00
3경기 : 8월 04일 (수) 17:00 – 19:00
4경기 : 8월 04일 (수) 21:30 – 23:30

▶준결승전

1경기 : 8월 06일 (금) 13:00 – 15:00
2경기 : 8월 06일 (금) 21:00 – 23:00

▶결승전, 3·4위전

3-4위전 : 8월 08일 (일) 9:00 – 11:00
결승전 : 8월 08일 (일) 13:30 – 16:00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대표팀 명단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국가대표팀 명단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국가대표팀 명단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명단을 알아볼게요.

그동안 한국 여자배구를 대표하는 김연경 선수가 마지막으로 참가하는 올림픽이라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대회인데요.

부상으로 인해 VNL에 출전하지 못했던 김희진과 김수지가 새롭게 합류하게 되면서 더욱 조직력 있고 탄탄한 플레이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1리베로 체제를 택하고 레프트진을 4명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공격옵션에 무게를 둔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자배구 팀은 올림픽을 준비하면서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을 중심으로 지난 4월부터 이어진 강화 훈련과 발리볼네이션리그 하동군 코호트 훈련을 거치며 올림픽에 참가할 12명의 최고의 선수가 선발되었는데 기대가 됩니다.

  • 센터 : 양효진, 김수지, 박은진
  • 세터 : 염혜선, 안혜진
  • 리베로 : 오지영
  • 레프트 : 김연경, 박정아, 이소영, 표승주
  • 라이트 : 김희진, 정지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중계 바로가기

이번 올림픽은 코로나19 등 의 상황을 고려하여 국내 스튜디오에서 중계하는 경기들이 많다고 합니다.

여자 배구 또한 서울 스튜디오에서 중계 예정이며 이번 여자 배구 경기는 공중파 3사에서 모두 중계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중계는 지상파3사인 mbc, sbs, kbs 이외에도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서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생중계 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전국민이 가장 편하게 검색하고 즐겨 볼수 있는 네이버, 지상파3사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연합 플랫폼인 웨이브, 대한민국 1인 개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편파방송 등 색다른 중계가 예상되는 아프리카tv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중계 방송 시청도 가능합니다.

금융뉴스 | 생활꿀팁 | 건강블로그 | 메타버스뉴스 | 중계, 방송 | 코리아토픽 | 금융과학 |